세계 최대의 아쿠아리움 (아크릴 패널 기준)

세계 최대의 수족관은 어디일까?

아쿠아리움의 크기를 나누는 방법에는 흔히 ‘전시수량 (Water Volume. 보통은 수조 내의 물의 양은 물론 배관이나 저수조의 해수 또는 담수까지 포함하곤 한다. ton으로 표기. 10,800ton 등)’과 ‘가장 큰 아크릴 뷰(Largest Acrylic Panel. 보통은 아쿠아리움 내의 가장 큰 수조의 전시에 구성됨)’로 나뉜다. 보통 전시수량은 수족관의 규모를 들어내기는 쉽지만 관람객들이 체감하고 가장 인상깊게 기억하는 것은 Main Exhibition Tank 앞에서의 View이므로 전시 수량에 못지 않은 경쟁요소이다.

2000년 이후 아쿠아리움의 대형화 경쟁은 심해져서 기네스북에 등재된 최대 아크릴패널을 가진 수족관이라는 타이틀은 한 두해가 멀다하고 바뀌고 있다.  2014년 1월 이 부분 기록의 주인은 다시 바뀌어 중국의 Hengqin Ocean Kingdom에 있는 상어수조의 아크릴 패널이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큰 아크릴 패널로 기록되어 있다. 주요 아크릴 패널 크기 및 아쿠아리움은 아래와 같다.

  1. 39.6m X 8.3m (Hengqin Ocean Kingdom in Guangdong, China)
  2.  36.0m X 8.3m (S.E.A Aquarium in Singapore)
  3.  32.88m X 8.3m 750mm (Dubai Aquarium in Dubai, UAE)
  4.  23.0m X 8.3m, 625mm (Aquaplanet Jeju in Jeju Island, Korea)
  5.  22.5m X 8.2m, 600mm (Churaumi Aquarium in Okinawa, Japan)
  6.  18.28m X 8.22m (Georgia Aquarium in U.S.A)

사실 1~6위 중 기네스북에 등재되어보지 못한 아쿠아리움은 애석하게도 아쿠아플라넷 제주(Aquaplanet Jeju) 뿐이다. 설계 당시인 2008년에 이미 일본 츄라우미 수족관에서 가지고 있던 기록을 두바이에서 가져가버리고 난 후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목표를 아시아 최대로 잡고 설계를 하였으나… 준공이 되기 전에 이 무서운 중국 분들이 상해 등지에 엄청난 크기의 아쿠아리움과 대형 아크릴을 설치한 전시수조들을 만들어 버려 주신 관계로…

하지만 중요한 점은 조지아, 츄라우미, 아쿠아플라넷 제주는 고래상어 전시를 위한 이유있는 대형 전시수조설계인 반면, 두바이,SEA는 물론 현재 기네스북 1위인 Hengqin 모두 상어를 전시하는 수조이며, 대형 아크릴 기록에 더 비중이 실린 전시계획이란 점을 개인적으로 분명히 해두고 싶다. 아쿠아플라넷 제주는, 고래상어가 아직 들어오지 못해서 아직은 이르지만, 분명히 전시 어종인 고래상어에 맞춰 설계되어지고 이를 기술적으로 구현하고 감동을 배가 시키기 위한 적정한 아크릴 뷰를 적용한 세계 최대의 아쿠아리움이다. 내 맘속에.

아쿠아플라넷 제주 앞에서서, 개장 초 잠깐이나마 고래상어(Whale Shark)가 있을 때는 꽉 찬 느낌이었지만… 고래상어마저 들어오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의 대형수조는… 더 클 필요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 크다. 고래상어는 어류이기 때문에 고래 등의 해양포유류와는 다르며, 그래서 물고기 중에 가장 큰 물고기는, 지구에서는, 고래상어이다. 고래의 포획이 전세계적으로 금지된 지금 전시 가능한 가장 큰 어류가 고래상어이다.

2014년 5월 WAZA컨퍼런스(8th WAZA Marketing Conference in Bristol, UK)에서 만난 Mr.Scott Higley(Vice President of Georgia Aquarium)에게 간삼건축에서 온 서정훈이라고, 아쿠아플라넷 제주의 설계 담당자였다고 밝히자 뜻밖에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아쿠아플라넷 제주의 고래상어 문제는 들은 적이 있으며, 나로서는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미국에서도 물론 고래 등과 같은 해양포유류의 전시나 돌고래의 공연은 종종 동물보호단체와의 마찰이 있긴 하지만, 고래상어에 대해서는 그런 일이 없다. 고래상어는 크긴하자만 어류이기 때문에 포유류와는 달리 지적능력이 낮고 감정교류가 불가하다.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이런 부분을 잘 설명하면 문제가 빨리 풀릴 수 있을 것이다.”

하루 빨리 저 아쿠아플라넷 제주의 대형수조가 제 주인을 맞아 드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맘 간절하다. by 서정훈

 

아래 기네스북 캡춰 이미지에는 World Largest Acrylic Panel에 대해 최신 정보를 확인가능하도록 링크를 걸어놨습니다.

Image

The largest single acrylic panel is a window on the Whale Shark Exhibit tank at Hengqin Ocean Kingdom, measuring 39.6 m (129 ft 11.05 in) by 8.3 m (27 ft 2.77 in) and located in Hengqin, Guangdong, China. The Ocean Kingdom, owned by Zhuhai Chimelong Investment and Development Co. Ltd (China), will be officially inaugurated on 28 January 2014.
 
 
 
  참고로 이전에 기네스북에 올라있던 S.E.A Aquarium 기록에 대해서도 올려놓습니다. Largest acrylic panel

Leave a Reply